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지외반증!! 방치하고 있다간 코어가 무너집니다.

by 도허니맘 2023. 8. 28.
반응형

무지외반증 방치하면 코어가 무너집니다

 

안녕하세요!! 건강을 최고로 생각하는 도허니맘이에요. 오늘은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은 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는 현상으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병인데요.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 현상, 예방법,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 현상

무지외반증은 발가락이 바깥쪽으로 굽어지는 현상을 말해요. 이로 인해 발가락이 다른 발가락과 겹치거나, 발바닥에 통증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발생해요. 심해지면 걸음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 잘못된 신발 선택 : 높은 굽의 신발이나 폭이 좁은 신발을 장시간 신는다면 발가락이 바깥쪽으로 굽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 근육 불균형 : 발바닥과 발가락 주변의 근육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거나, 강약 차이가 나면 발가락이 자연스럽게 바깥쪽으로 휘어지게 됩니다.
- 잘못된 걸음걸이 : 발가락이 제대로 펴지지 않게 걸어서 발의 부하가 고르게 분산되지 않는 경우 발가락에 부하가 많이 가해져 발가락이 휘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 유전적 요인 : 부모님이 무지외반증이라면 자식도 그럴 확률이 존재합니다.


무지외반증 예방법

- 적절한 신발을 선택해야 해요. 신발은 우리 발의 건강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에요.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넓은 앞코와 낮은 굽의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가락 스트레칭은 무지외반증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에요. 발가락을 굽히고 펴는 운동이나 발가락을 양옆으로 벌리는 운동으로 발가락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발의 부담을 최소화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가능하다면 주기적으로 발을 쉬게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치료방법

- 무지외반증의 초기 단계에서는 적절한 신발 선택과 보조기구 사용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특히, 무지외반증 보조기를 사용하면 발가락의 위치를 바로잡아주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 통증이 진행되면 병원 내원을 통해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무지외반증이 심해져 예방 및 치료만으로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보통 무지외반증의 수술은 발가락의 뼈를 재배치하거나 인대를 재구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 적절히 예방하고 치료하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초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가 수술까지 이어집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은 재활하는 시간도 길고 생활하는데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발병이 되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이 최선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