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한 번 다치면 회복이 어려운 견갑골. 통증 관리 및 예방은??

by 도허니맘 2023. 8. 27.
반응형

운동은 건강과 웰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 또는 잘못된 자세는 몸에 무리를 일으켜 통증을 발생하게 하는데요. 최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자주 발생하는 어깨(견갑골) 통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예방법과 통증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견갑골 통증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잘못된 자세 : 긴 시간 동안 앉아있거나 서있을 때 어깨를 내려놓지 않고 고정하는 자세는 어깨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 어깨 운동은 너무 큰 무게를 들거나 올릴 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으면 부상을 아주 쉽게 당하는 부위입니다. 또한, 스트레칭할 때 팔을 너무 과도하게 뒤로 당겼을 때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있는 근육의 발달 : 어깨의 소근육이 발달하지 못하고 승모근이 어깨에 비해 과도하게 발달하게 되면 견갑골에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어깨 부상

견갑골 인대 염좌 : 견갑골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경우로,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과도한 힘을 가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갑골 이탈 : 견갑골이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는 경우입니다. 한국인 파이터 정찬성 선수가 이런 현상으로 경기에 패한 적이 있었죠.  

 


예방법 및 통증 관리

올바른 자세 유지 : 일상생활이나 운동 중에는 반드시 어깨를 편안하고 바르게 유지해야 합니다.
균형 운동 : 어깨 근육은 소근육까지 자극하는 운동을 통해 골고루 발달시켜야 합니다.
스트레칭 : 운동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고 평소에도 자주 어깨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현대인은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PC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주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통증 관리 :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얼음 팩을 이용하여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며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 내방을 통해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자세나 과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어깨 통증. 다치면 쉽게 회복되기 어려우므로 섬세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자세와 스트레칭, 휴식과 회복을 통해 어깨 통증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지만 심해지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항상 바른 자세와 운동으로 건강한 어깨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